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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 정보

마케팅 광고 용어 정리



구글 모바일 광고 '완전 정복'을 위한 용어 정리

구글 애즈(Google Ads)

2000년 10월 23일 구글이 개발한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이다.

구글애즈는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ards)의 새로운 이름으로,

2018년 9월부터 정식 사용됐다.

구글 애즈에서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이하 GDN),

유튜브 동영상 광고, 모바일 앱 광고 등을 할 수 있다.

고객 ID(CID)

구글 애즈 계정의 고유 식별 번호이다.

10자리로 되어 있으며, 구글 애즈 고객센터 문의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정보이다.

광고게재순위

현재 자신의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순위를 이야기한다.

광고 품질평가점수와 최대 CPC 입찰가로 정해진다.

네이티브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반응형 광고 소재가 네이티브 광고이다.

광고의 노출 방식과 포맷이 자동으로 조절되어

광고 게재 지면에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광고의 형식이 모바일 노출에 최적화되어 있어

노출량이 매우 높은 것이 장점이다.

딥링크

웹/앱 상의 상세페이지, 최종 도착 URL과 같이 앱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이다.

리마케팅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중 하나의 타겟팅 기법으로, 이전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를 대상으로

디스 플레이 네트워크 상에서 다시 한번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키워드 타겟팅

키워드(문맥)을 사용하여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내

관련성 높은 광고 게재 지면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고그룹 내 키워드 하나하나가 별개로 매칭이 되는 것이 아닌


광고 게재 지면,

즉 웹사이트 각 지면의 콘텐츠 내용과 종합적으로 매칭을 하기 때문에

하나의 광고그룹에 동일한 내용의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형식 중 하나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이용하여

모바일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광고이다.

특히 각 게재 지면 별로 소재의 크기와 모양, 형식이 자동 조절된다.

선점 도메인 사이트

사이트 소유지가 도메인 구매 이후

아무런 콘텐츠를 게시하지 않은 이른바 깡통 웹사이트를 말한다.


수동 CPC (cost per click) 입찰

캠페인 이하 광고그룹 단위에서 직접 CPC 입찰가를 설정하는 입찰 방식이다.

CPA (cost per Action)

특정 액션당 비용으로 예를 들어 레벨 10 달성당 비용,

인앱 구매당 비용 등으로 정의하여 성과 측정을 할 수 있다.

CPI (cost per Install)

모바일 앱 설치 광고 때 사용되는 용어로

인스톨 당 비용으로 성과 측정을 하게 된다.

CPV(cost per view)

트루뷰 광고의 과금 방식으로 영상에 대한 조회(시청) 또는 클릭 발생 시 과금 비용

CPM(cost per mile)

노출수를 기반으로 한 광고 구매 방식이다. 1000회 노출 당 비용이며,

노출량을 극대화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의

광고 방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입찰 방식이다.

CTR(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대비 클릭 된 회수 (클릭수/노출수 = CTR)

스마트 입찰

전환을 잡고 있는 캠페인에서, 전환 성과를 극대할 수 있는 입찰 방식이다.

머신러닝을 통해 기존 전환의 형태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전화 성과를 만들어 준다.

타겟 CPA, 타겟광고 투자수익(ROAS), 향상된 CPC 입찰기능 등이

모두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에 속한다.

AdSense (에드센스)

에드워즈와 반대 개념의 광고 프로그램으로, 구글이 지난 2003년에 선보임.

애드센스는 트래픽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동영상 소유주라면 가입을 통해

구글과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나눌 수 있다.

전환율

광고 클릭수가 전환으로 이어질 비율은 나타내는 지표이다.

1000회가 5개의 전환으로 이어진 경우 전환율은 0.5%이다.

조회율(VTR) view through rate

광고 노출 대비 조회(시청) 한 비율 조회 수/노출수 = VTR

예: 조회 수가 10회, 노출수가 100회인 경우 10%가 됨.

투자 수익(ROI)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수익을 말하는 지표


출처:

구글 모바일 앱 마케팅

저자: 임현재 이계열 여정기 김현진

디지털북스